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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교과서 개념, 콘텐츠 및 기능, 활용법

by 하이서23 2023. 6. 12.

디지털교과서 화면

01. 디지털교과서란?

디지털교과서는 우리가 예전부터 사용했고 지금도 사용하고 있는 일반적인 종이 교과서(서책형 교과서)를 디지털화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. 즉 교과서의 내용을 기반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등 학습자료를 삽입하고 학습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 교과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. 학습을 지원해 주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나 보충학습 자료는 무궁무진합니다. 하지만 디지털화된 멀티미디어 자료 등에 "교과서"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는 공식적인 자료는 교육부와 KERIS(한국교육학술정보원, 교육부 산하 교육정보화 전문 공공기관)에서 제작 관리되고 있는 "디지털교과서"가 유일합니다. 말 그대로 디지털화된 공식적인 교과서이기 때문에 그 안에 들어가는 콘텐츠, 기능, 내용 등에 대해서 서책형 교과서와 같이 심사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. (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2조 제2호에 따른 학교 교육에 사용되는 학생용 전자저작물로 동 규정의 편찬 및 검정 절차를 거친 정규교과서)

 

그럼 디지털교과서는 무엇이고 장단점은 무엇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02. 모든 교과서가 디지털교과서로 개발되었나요?

디지털교과서는 초등학교 3~6학년 사회, 과학, 영어 / 중학교 1~3학년 사회, 과학, 영어 / 고등학교 영어, 영어1, 영어회화, 영어 독해와 작문 교과서만 개발되어 있습니다. 매년 개발 교과를 늘리고 있으며 2023년에는 초등 5~6학년 사회, 과학이 새롭게 제공됩니다.

 

물론 위에서 언급했듯이 별도의 교과서 심사과정을 거친 후 통과한 디지털교과서에 한해서 제공됩니다. 

03. 디지털교과서에는 어떤 새로운 콘텐츠와 기능이 들어있나요?

디지털교과서에는 서책형 교과서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와 기능들이 들어가 있습니다. 동영상, 사진, 음성, 용어사전, 평가문항, 학습자료 등 문제집이나 별도의 학습콘텐츠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. 특히 가상현실(VR), 증강현실(AR)로 실감 나고 재미있는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는 콘텐츠도 300여 종이 넘게 들어있습니다. 과학, 사회 등 책으로만 배우는 실험은 금방 잊어버리고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기도 쉽지 않지만 이러한 실감 나는 콘텐츠를 활용한다면 훨씬 양질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. 또한 하이라이트(우리가 서책에 형광펜으로 밑줄을 긋는 것과 비슷한 기능), 녹음, 검색 등으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내 학습기록을 살펴볼 수 있는 기능도 있으며, 학습커뮤니티와 연계된 기능을 통해 실시간 토론, 모둠활동, 퀴즈 등을 풀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. 

 

04. 디지털교과서의 장단점

디지털교과서는 동영상, 애니메이션, 게임, 퀴즈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쉽게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. 교사는 디지털교과서에 이미 많은 보충자료들이 삽입되어 있기 때문에 수업을 준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. 또한 교과서에 포함된 지식이나 정보가 변경되었을 때 최신 내용으로 업데이트하여 항상 최신성을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. 하지만 여러가지 단점도 존재합니다. 태블릿, PC 등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국의 모든 학교, 학생에게 확산되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. 물론 몇 년 전부터 시도교육청별로 관할 학교에 스마트기기 보급사업을 많이 추진하여 많은 학교에 스마트기기가 보급되긴 했지만 기기는 시간이 지나면 노후화되고 늘 새로운 장비로 교체를 해 주어야 하기에 이 문제는 계속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  또한 디지털교과서 사업이 시작되고 연구학교를 통해 많은 의견과 개선사항이 반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확산세나 활용도가 급격하게 증가하지 않는 것은 분명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. 

05. 다운로드 및 활용법

디지털교과서는 에듀넷을 통해 제공됩니다. 우선 에듀넷에 회원가입을 하셔야 활용할 수 있습니다. 이후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. 첫째, 디지털교과서 웹 뷰어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PC, 태블릿, 스마트폰 등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특정 사이트로 접속하여 활용하는 형태라 볼 수 있습니다. 당연히 인터넷이 지원되는 환경에서는 활용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는 앱 뷰어를 통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. 운영체제(윈도우, 안드로이드, iOS) 별 전용 앱을 설치한 후 디지털교과서를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한번 다운로드하고 나면 인터넷이 지원되지 않는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. 자세한 사항은 에듀넷사이트에 가면 잘 안내되어 있습니다.

06. 마치며

디지털교과서는 서책형 교과서가 가진 한계점을 극복하고 이를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은 확실합니다. 그 안에 들어가는 기능이나 콘텐츠도 상당히 우수한 것들이 많습니다.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학교에서 활용되어 지고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. 디지털교과서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학교 현장의 인터넷 환경, 기기의 문제 등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것 같습니다. 예전부터 수능 만점자들의 인터뷰를 들어보면 한결같이 나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. "교과서 위주로 공부했어요". 디지털교과서가 좀 더 많이 활용되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례들이 많이 늘어나서 진짜 교과서만 가지고 공부해도 충분한 그런 날이 빨리 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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